기초생활수급자 조건 모아보기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모아보기

기초생활수급자는 정부에서 국민의 기초적인 생활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생활수급자의 조건은 매우 엄격하게 정해져 있어서 수급 대상자를 찾기가 쉽지 않으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의 조건과 대상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8eeefd85c5631b490ad4750a489de0a9_1679576000_6693.jpg
 


기초생활수급자의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활비가 어려운 가구


2. 생활비가 어려운 한부모 가족


3. 장애인


4. 국가유공자


5. 차상위계층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은 수급자가 차상위계층입니다. 


이는 소득이나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가구로서 생활비가 어려운 경우를 말합니다. 차상위계층은 기초생활수급자와는 달리 일정한 금액의 지원을 받게 되요.

 

기초생활수급자의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 하세요.


1. 자치구청, 시청, 군청 등에서 신청


2. 인터넷 신청


3. 우편 신청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시에는 본인 및 가족의 주민등록증, 가족관계증명서, 소득증명서, 재산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 때, 신청자의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경우에만 수급 대상자로 인정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의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활비 지원


2. 주거비 지원


3. 의료비 지원


4. 교육비 지원


5. 취업지원


6. 기타 생활비 지원


이 중에서도 생활비 지원이 가장 중요한 지원 내용입니다. 생활비 지원은 가족 구성원 수에 따라 일정한 금액을 지원받게 됩니다. 


주거비 지원은 월세나 전세금, 보증금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 지원은 병원비, 약값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비 지원은 학비, 교재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지원은 취업에 필요한 교육, 자격증 취득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정부에서 국민의 기초적인 생활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수급 대상자를 찾기가 쉽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초생활수급자의 조건과 대상자, 지원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적극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출처 :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 함께하면 좋은 정보


2023 근로장려금 신청


청년희망적금 신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