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자금대출 자격조건



어려운 시국에 새로운 창업을 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창업에 관심을 가지고 도전하는 청년 사업가들은 늘어가고 있습니다.

창업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본금인데요. 충분한 자본금을 확보하여 창업을 한다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이러한 자본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창업자금대출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자본금이 필요한 청년들에게 정부에서도 여러가지 지원 정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을 받기 위해서 자격조건, 금리, 한도 등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직자 청년대출

청년창업자금 대출이란?


정부기관에서 창업을 목적으로 하는 청년들에게 창업지원금을 지원해주는 것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이를 지원하는 기관으로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창업진흥원,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기술보증기금 등이 있으며, 300여가지가 넘는 창업지원금의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평균 지원 금액은 1억 원 이며, 경우에 따라 2억 원까지도 지원되기도 합니다. 이는 기술력을 인정받거나, 정부가 육성하는 산업에 해당하는 창업을 할 경우 추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금리는 자격조건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2% 초중반에서 대부분 형성되며, 상환기간에 대해서도 장기적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청년창업자금대출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격조건


-자격조건은 만 39세 미만의 청년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한지 3년 미만인 사업자에 한해 신청 가능

-우대업종: 친환경사업, 혁신성장분야, 지식기반 서비스산업, 뉴딜 산업, 뿌리산업, 비대면 분야, 소재 산업, 부품 산업, 장비 산업, 일부 물류 산업, 유망소비재 산업, 지역별 특화 산업 등

-비우대업종: 카페, 음식점, 미용실, 임대업, 프랜차이즈, 쇼핑몰, 네일아트, 체육시설 등

-우대업종과 비우대업종에 따라 청년창업자금대출 가능성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대업종은 가산점이 부가되며, 비우대업종은 역량에 따라 대출 가능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대한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몇 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부청년대출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지원하며 자격조건은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이며, 업력 3년 미만인 중소기업을 운영중이거나 중소기업을 창업하려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도는 연간 1억 원 이내이며, 제조업 또는 지역특화주력산업의 경우 2억 원 이내로 한도가 주어집니다.

금리는 2.0%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기간은 시설자금의 경우 10년 이내, 담보 4년 이내, 운전자금은 6년 이내, 신용의 경우 3년 이내 거치, 운전자금은 거치기간 3년 이내로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사이트에서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스타트업 청년창업자금


K스타트업에서는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해 여러가지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함께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인력을 통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동일하게 나이는 만 39세 까지 제한되며, 신청일 기준 3개월이 되지 않았거나 중소회사 또는 개업을 하려는 분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기업당 1억 원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제조업의 경우는 2억 원까지 한도가 가능합니다.

금리는 2.0% 고정금리로 적용됩니다.



상담 문의는 중소기업 통합 콜센터(국번없이 1357)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며, 신청부터 교육과 사업계획서에 대한 평가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융권에서 대출하는 방식이 아닌 직접 자금을 융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K스타트업 사이트에서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청년창업자금


신용이 낮은 사람들에게 자격조건이 맞다면 비교적 부담 없이 이용이 가능한 창업자금관련 지원 입니다.

📌 정부지원 저금리대출

-신용등급 6등급 이하 무등급에 포함되는 자.

-기초생활 수급자 및 상위계층 이하인 자.

-근로장려금 신청요건에 해당하는 자.

미소금융은 업종의 임차대금 또는 가계형 차량 구입액수로도 이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도 최대 7천만 원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창업을 시작할 때 소요되는 자금의 총액 중에서 자금이 50% 이상인 분들에게 한해 적용됩니다.

기간은 최대 6년 이내이며, 거치기간 1년 이내로 상환기간은 5년 이내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4.5% 적용됩니다.

보통 이에 대한 절차가 복잡하고 준비 서류가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비롯하여 그 외 운영자금 및 시설개선자금, 긴급생계자금 까지 추가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이용하기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민금융진흥원(미소금융) 사이트에서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

지금까지 청년창업자금대출 자격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청년 사업가들이 사업을 시작할 때 어차피 어느정도의 자금지원을 안고 시작해야 한다면 이에 대한 정책을 반드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업계획서를 제작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팅을 필요로 합니다.

비록 복잡하고 까다로운 진행절차와 평가가 있을 수 있지만 어려운 시기에 힘든 창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철저한 준비와 열정을 가지고 모두가 노력한다면 꼭 창업에 성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